준비훈련
1. 기초 쌓기 (LAYING THE FOUNDATION)
우리는 선교에 관하여 너무나도 많이 들어왔고 또 나 자신이 말 하고 있지만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는 선교에 관해서 잘 모를 수도 있다. 선교에대해 성경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 선교에 대한 기초를 탄탄히 해주고 있다. 또한 선교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사전 지식등을 이곳 기초 쌓기에서 배우게 된다. 즉 현지에서 사역하는 선교사의 지도에 순종하는것, 선교지에서의 안전성, 우리의 건강문제, 특히 세균으로 인한 발병을 막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들, 방문지에 필요한 면역 주사 정보, 현지인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음식을 대하는일등 단기선교에 꼭 필요한 건강 문제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10/40지역에 대해서도 간략히 교육한다.
2. 영적준비 (SPIRITUAL PREPARATION)
특히 영적준비는 CCC의 총재 이셨던 Bill Bright 박사님의 강의로 진행된다. 빌 브라이트 목사님은 영적 준비 없이 결코 단기선교에 참여하지 않을것을 강조하고 있다. 선교지에 가기 전에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하여 선교지에 갈 것을 강조하고있다. 즉 그리스도께 자아를 맡기며,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금식과 기도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말씀과 기도로 삶을 온전히 그리스도께 드리는 구체적인 방법과 제안들을 제시한다.
3. 팀 정신 고취 (CAPTURING THE TEAM SPIRIT)
함께 하나님을 위해 큰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강하고 연합된 선교팀을 형성하기 위함. 감정과 관계 전문 공인 상담가인 Dwight Bain으로부터 선교 팀 연합의 중요성과 그런 팀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서로가 팀으로 좋은 관계를 맺고 서로 사랑하며 하나가 되어 동행할 때 능력있는 전도를 할 수 있게된다.
4. 초문화 훈련 (CROSS-CULTURAL TRAINING)
선교지에서 보다 더 효과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되기위하여 초 문화를 더 잘 이해하게 한다. 시카고 근교에 위치하고 있는 Trinity 신학교에서 30년동안 선교학을 담당하고있는Duane Elmer 박사의 초문화 이해의 중요성과 도전을 설명 듣게된다.
왜 우리는 적합한 정보와 이해가 필요한지, 어떻게 타문화의 차이로 좌절하기 보다는 감사할 수 있는지, 우리 북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과제 중심이고 조직적인 반면, 대부분의 다른 문화는 대인관계 중심인데 어떻게 이런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지등 타 문화에 마음을 열고, 신뢰하고, 용납하며, 이해하고 연민을 갖도록 많은 예화를 들어가며 우리에게 도전한다.
5. 의존하게 하지 않는 사역 (MINISTRY WITHOUT DEPENDENCY)
사람은 받는 것이 습관이 되면 비정상이 된다. 이것이 의존이다.
현지인들이 주인 의식을 갖고 어떤 일이건 함께 참여해야 한다. 자기들의 일이며 단지 선교팀은 보조하기 위해 온 것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한다. 배우고 섬기는 자세로 선교지에 갈 것을 강조한다.
6. 재 입국 (RE-ENTRY)
선교지에 가기위해 준비한 것처럼 귀국을 위해서도 준비해야 한다. 영적 전쟁은 선교지 뿐만 아니라 귀국한 후에도 일어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되어 귀국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 하신 일을 정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세계관과 경제관념을 변화시키셨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 교회, 가족, 그리고 주변 사람들이 우리로 하여금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귀국한 후 단기 선교 경험과 현재의 삶의 연결점을 발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곳의 풍요함이 선교지의 빈곤을 목격했던 우리를 힘들게 할 수도 있다. 재입국은 끝을 제시하지만 새로운 시작을 가져온다.
【 단기선교 안경사역 훈련 】
1. 안경, sun glasses, 검안기구, 안경집, 안약 준비
2. 안경팀을 교육시킴 (약 5 - 6시간 동안 이론강의와 실습)
- 근시, 원시, 난시, 노안 검안
- 안경처방법, 안경조립법
- 질병/약시 예방(위생, 영양, 자외선, 사고예방)
- 눈에대한 기본이해와 기본 안과질환 소개및 예방법
- 선교지에서 부딪치게될 상황들에 대한 대처방안
3. M.O.M.에서는 정기적으로Primary Eye Care Workshop을 개최하여 각 교회의 단기선교팀에게 안경사역 훈련을 해주고 있다. 이제까지 수백 명의 선교열정을 가진 분들이 이안경/검안사역 강좌를 이수한 후 단기선교로 안경사역을 했다.
MOM 동역교회에서 단기 선교 갈 때 MOM에서 각종 안경 (남자, 여자, 어린이용, 근시, 원시, 돋보기 안경), sun glasses, 안경집 등을 무료로 구입 해드린다. (운송료와 HANDLING CHARGE 만 부담)
중장기 선교
자비량선교의 한 방책으로써 선교지에 EYE AID CLINIC을 열어 안경처방등의 PRIMARY EYE CARE을 제공한다.
안경 사역의 효과
자연스럽게 현지인들에게 접근하고 복음 전파를 위한 접촉점을 마련해 준다.